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은 적혈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리 피가 붉은 이유는 적혈구의 성분은 헤모글로빈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헤모글로빈이 산소와 결합되면 붉은색을 띄게 되는데 척추 동물의 혈색소는 헤모글로빈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적혈구는 산소 배달부 역할을 하는데 우리가 격한 운동을 하고 나면 숨이 차게 됩니다.


    이를 위해선 다량의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고 이를 위한 물질운동이 많이 일어나게 되는 것 인데요. 그렇다고 해도 적혈구의 수치가 갑작스럽게 늘어나진 않는다고 해요. 우리는 신체가 정상일때 적혈구의 급작스러운 증가가 불가능 하기에 숨이 차게 되는데요.




    적혈구 수치가 높으면 어떤 변화가 올까요?
    적혈구 수치가 낮으면 빈혈이 오고 헤모글로빈의 부족으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반대로 적혈구의 수치가 높으면 적혈구증가증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1.평상시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거나 피부 자체가 붉어질 수 있어요.

    2.피부 발진,두드러기, 발한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3.두통, 어지러움, 시력장애가 나타날 수 있구요.
    (두통 증상이나 어지러움이 심해지면 기절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4.뇌졸중,심근경색의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고 해요.
    (피가 끈적해 지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기 쉬워지기 때문에 심근경색의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평소 뇌졸중 증상이나 가족병력이 있다면 위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야 됩니다.




    5.종류에 관계 없이, 심혈관계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적혈구 수치를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적혈구 수치가 높아진 경우는, 격한 운동을 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갑자기 심한 적혈구증가증 현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가는 것이 안전해요.


    보통 격한 운동 뒤에 쉼 호흡을 해주는 이유는  비정상적 적혈구 수치를 낮춰줘 혈액공급에 안정을 주기 위함이죠. 적혈구 수치의 증가로 인해 가려움증 혹은 발진이 나타날때 온도가 높은 물로 씻게 되면 증상이 심해질 수이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적혈구의 수치가 낮으면 나타나는 현상은 우리 일상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대부분인데요.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이 반복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현명하다고 해요. 




    이것으로 적혈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건강관리 잘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