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이름이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황칠나무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전라남도 도서지역 또는 제주도의 바닷가에 위치한 산비탈 같은 곳에 주로 자라며 한라산 중턱에서도 발견되는 나무입니다. 두릅나무와 상록활엽 교목으로 인삼나무라고도 불립니다. 황칠나무는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될 정도로 약용식물로 이름나 있으며 비타민 C와 타닌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뿌리에 다량의 칼슘성분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아랫배가 급작스럽게 아프거나 허리 펴기가 어려울 정도로 힘든 신기통을 비롯하여 구토나 설사에도 치료재로 쓰였다고 전해집니다. 이는 중국의 고서인 본초강목에도 잘 나타나 있는데 급성심통이나 관절통을 포함하여 복통 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황칠나무가 어떠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칠나무 효능의 가장 으뜸은 항암 작용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일곱 가지가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암작용 :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망하는 이유 중 첫 째를 꼽으라면 단연 암일 겁니다. 무슨 암이 그리 종류도 많은지 어떤 건 생전 처음 들어보는 신기한 암도 다 있습니다. 이렇듯 암으로 고생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보약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황칠나무에는 폴리아세틸렌 성분이 있어 암세포 제거 역할을 감당하며 증식 또한 억제시켜 줍니다. 그러하기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걸리는 암 중에서 발생율이 높은 위암에서 부터 간암과 폐암 또한 유방암에 이르기까지 그 발생 위험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더해서 이미 발생한 암도 제거 시켜 줍니다.
2. 혈액순환 촉진 : 나이가 들 수록 우리 몸을 괴롭히는 원인 중 또 하나는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한 것이라 하겠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스트레스가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그렇다고 사회생활을 하지 않을 수도 없으니 참으로 난감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이젠 황칠나무 효능을 한 번 경험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 니다. 체내에 도움을 주는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주면서 해를 끼치는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 입니다. 게다가 혈압 또는 혈류를 정상화시켜 주기도 합니다.
3. 면역력 향상 : 우리 몸에 병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 지만 가장 큰 것은 바로 면역력의 저하입니다. 몸에 면역기능이 저하되면 자연스럽게 외부로부터의 질병을 막을 힘이 부족해 지기 때문입니다. 황칠나무는 이러한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황칠나무에 포함된 폴리아세틸렌과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원기를 회복시켜 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으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며 허약해진 체력도 보완해 줍니다.
4. 뼈 건강 : 황칠나무에서 추출한 물질은 뼈의 강도를 높여주어 뼈를 재생시키는데 일조를 합니다. 그렇다면 나이 드신 분들이나 골다공증 또는 관절염에 좋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더해서 한창 자라나는 어린아이들의 성장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의 신체 중에서 뼈는 중요한 부분 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다른 모든 기관이 중요하지 않은 건 아닙니다만 뼈는 사람의 몸을 지탱해 주는 아주 기본적인 역할을 감당하기 때문입니다.
5. 항산화작용 : 몸이 늙어가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으로 압니다. 누구나 할 것 없이 젊어보이고 싶어하는 것은 인지상정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황칠나무 효능을 경험해 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몸의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 제거에 효과가 있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도 많은 도움을 주며 멜라닌을 생성하는 티로시나아제의 활성 억제로 주름까지 방지해 주는 역할을 감당합니다.
6. 간 건강 : 현대를 살아가는 이들은 잦은 음주 등으로 간이 많이 지쳐있습니다. 잦은 회식이 원인일 수 밖에 없습니다만 그렇다고 쉽게 피할 수 있는 자리도 아니기에 안타깝기만 합니다. 그래서인지 40~50대 사이에 발생하는 질병들 중에서 암 못지 않게 간 질병들이 많은데요 황칠나무는 숙취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어 간 건강을 지켜주는데 일익을 담당합니다.
7. 신경안정 및 집중력 향상 :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님이시라면 꼭 황칠나무가 주는 효능을 경험해 보셔야만 할 듯 합니다. 세스키테르펜 이라는 성분과 안식향이라는 특이한 향기 신경안정을 도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두뇌활동까지 원활하게 해 주어 집중력을 높이는 데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황칠나무는 잎이나 줄기 또한 뿌리까지도 모두 복용할 수 있는 약용식물입니다. 하지만 아무 황칠나무나 다 가능한 것은 아니고 10년 이상이 된 것이어야만 가능합니다.
황칠나무 효능을 보시기 위해서는 1리터의 물에 황칠나무를 깨끗이 씻어서 넣은 다음 처음에 부은 물의 양이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에 1시간 정도 끓여 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우려낸 황칠나무 물을 하루에 3~4회 복용 하시면 위에서 말씀 드린 효과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황칠나무의 잎을 차로 끓여드실 때에는 황칠나무 잎 한 줌을 넣은 다음 30분 동안 우려내서 따뜻하게 드시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주의하실 점은 황칠 나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많은 열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혈압이 상승하거나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삼가하셔야 함을 알려 드립니다. 아무리 좋은 약재라 할지라도 그 효능고 기능을 제대로 숙지하시고 드셔야만 효과를 볼 수 있기에 이것 역시도 자신의 신체 상태를 항상 확인하시고 드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