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버섯 효능 이야기


안녕하세요? 여러 번의 태풍과 비가 오고나서 쌀쌀한 날씨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오전 오후 간의 일교차도 크니 감기, 건강 관리에 유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현대시대에는 우리 몸의 건강과 예방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만년초 혹은 불로초라 불리우는 영지버섯 효능 정보를 알려 드리기 위해서 왔습니다. 먼저, 특징을 알아볼 것이고요 영지버섯 효능 과 보관하는 법, 섭취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것입니다.


1. 특징

영.지는 총 5가지의 맛이 있는데 매운맛, 단맛, 쓴맛, 신맛, 짠맛이 나기도 하며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드시게 되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1년생 버.섯으로 한 해 밖에 살지 못하는데 기온에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하며 주변 환경에 따라서 크기와 모양이 많은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주로 매화나무, 참나무처럼 목질이 강한 나무에서 자라기도 하고 그루터기에 직각으로 자라기도 합니다.





외관은 자루와 갓 표면이 옻칠을 한 것처럼 광택이 있고 보통 갓의 지름이 5-15cm, 두께는 1-1.5cm로 콩팥 모양, 반원 모양, 부채 모양을 하고 있으며 동심형 고리 모양 흠과 편평 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갓의 표면은 처음에 노란색 빛을 띄고 있다가 붉은 갈색 혹은 누런 갈색으로 변색이 되고 버.섯이 늙게 되면 밤갈색으로 변합니다. 갓의 살은 코르크질이고 상층과 하층으로 구분되어진다. 상층의 색은 흰색이고 하층은 갈황색을 띄고 있습니다. 



갓 아랫면은 누런 흰색이고 5-10mm 길이의 관공이 하층으로 늘어서 있으며 관공구는 둥근 모양입니다. 그리고 홀씨는 2중막으로 구성되어 있고 무늬는 연한 갈색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자루는 길이가 3-15x1-2cm 이며 색의 농도가 진한 붉은 갈색에서 검은 갈색으로 나타나고 단단한 각피로 싸여 있는데 조금 구부러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중국과 우리나라에는 영.지버.섯 이라고 불리고 일본에는 만년버.섯 이라는 명칭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특징과 외관에 대해서 조금 살펴봤는데요. 그 다음으로는 우리 건강에 있어서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는지 영지버섯 효능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영지버섯 효능

영.지는 자연산과 재배로 나뉘어지는데요 보통 모양을 통해서 구분이 가능합니다. 특히 자연산은 지형과 검불 때문에 줄기가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배는 노지나 시설에서 인공적으로 길렀기에 그만큼 약성이 자연산에 비해서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산이 매우 귀해서 가격이 높고 약성으로 매우 우수합니다. 대표적인 효과를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1) 중추신경계 진통 : 다당류와 알칼로이드 그리고 수용성 단백질까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중추신경계통에 진통 효과가 우수합니다.





2) 항암작용 밑 암 예방 : 여러가지 연구 결과로도 발표가 돼서 많이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베타글루칸 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고 이 성분은 항암작용과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 시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3) 간 건강 : 간에 지방이 축적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며 뛰어난 해독작용으로 간 세포의 손상을 막아 주기도 합니다. 평소에 음주를 즐겨하는 분들이나 간의 기능이 약해져 피로감이 오는 현상을 감소시켜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 인슐린 분비가 촉진돼서 혈당조절 하는데 좋기도 합니다.


4) 노화 예방 : 황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란, 노화의 주원인으로써 영.지를 복용하면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비만 예방 : 평소에 체중관리나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하도록 촉진시키며 기초대사량이 증가되는 효과가 있어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6) 변비 예방 : 장 내에 있는 노폐물이나 인체의 유해한 세균을 체외로 배출이 원할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대장운동이 활발할 수 있도록 해주고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켜주며 평소에 배변 활동, 변비에 고민이 많은 분들에게 탁월한 버.섯 입니다.



7) 혈관 질환 밑 성인병 예방 : 몸에 도움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서 혈액순환 기능이 원할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몸에 쌓인 해로운 노폐물들을 체외로 배출 되기 때문에 꾸준히 복용한다면 성인병과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겠습니다. 대표적인 성인병의 종류로는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협심증 등이 있습니다.



8) 신장 질환 예방 :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굉장히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영.지 속에는 프로테오글리칸 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보호해주는 역할로는 탁월합니다.


9) 기관지 질환 예방 : 영.지버.섯을 물에 잘 달여서 꾸준하게 마신다면 기관지염, 천식, 진해, 거담 뿐만 아니라 각종 기관지(호흡기) 질환에 좋습니다. 기침을 진정시키게 해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기관지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서 겨울철에 차를 끓여서 마시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여러가지 영.지버.섯 효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많은 효과는 있지만 혹시라도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부작용은 과도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가려움이나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혈당약을 복용하고 계신 분들에게 좋지 않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복용방법

주로 차로 달여서 마시는데 쓴 맛이 있어서 감초와 같이 달여준다면 어느 정도 쓴맛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1) 영.지를 흐르는 물에 솔 같은 것으로 닦아 이물질이 붙어있는 것을 제거합니다.

2) 끓일 때는 물 1L당 10~15g 정도를 주전자나 약탕기에 넣어줍니다.

3) 처음에는 강한불로 끓이다가 30분이상 불린 상태에서 작은 크기로 조각을 내고 약 20분~30분정도 더 달여주고 마시면 되겠습니다.

4) 냉장보관해서 차갑게 드시거나 따뜻하게 데워서 마셔도 괜찮습니다.



4. 보관방법

습하지 않은 그늘진 곳에 보관하고 건조한 환경에 보관해야 합니다. 양파망에 넣어서 통풍이 잘될 수 있도록 하고 장기간 보관시에는 진공팩, 지퍼팩을 이용하거나 확실히 밀폐가 가능한 용기에 담아 냉동이나 냉장보관 하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영지버섯 효능 많은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효과를 잘 확인 해보시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석잠 효능 이야기  (0) 2019.10.17
잇몸약 추천 정보  (0) 2019.10.17
비트 효능  (0) 2019.10.12
귀리 효능 정보  (0) 2019.10.09
피로회복에 좋은 영양제 이야기  (0) 2019.10.0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