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이 묵직한 증상 불편하네요 : 항문거근증후군

 

목록

  1. 항문이 묵직한 증상

항문이 아프면 어디에다 이야기도 하기 어렵고 불편합니다. 그냥 참고 '괜찮아지겠지'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데요. 시간이 지나고 괜찮아지면 다행이지만 아닌 경우 병원에 꼭 가봐야 해요. 항문 관련된 병원도 있고 꼭 방문해서 전문의와 상담받아야 합니다. 항문이라고 해서 부끄럽다고 계속 참고 있으면 병을 더 키우는 길 입니다. 오늘은 항문이 묵직한 증상 관련된 내용으로 포스팅 진행해보려고 해요.

 

 

 

항문이 묵직한 증상

의심해볼 수 있는 상황으로 '항문거근증후군' 있습니다. 말이 좀 어렵다고 생각들 수 있는데요. 항문거근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근' 이 들어가는 것으로 보아 근육 관련된 것을 알수 있는데요.

 

항문 내괄약근 외괄약근

항문거근증후근은?

항문을 끌어올리는 근육이며 골반쪽에 있는 '항문거근'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 입니다. 항문을 싸고 있는 부분이 '항문거근' 인데요. 괄약근 중 가장 깊은 근육입니다. 괄약근, 즉 배변활동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항문이 묵직하며 잔변감과 화끈거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 증상

항문이 묵직하고 뻐근한 느낌과 변비에 걸린듯한 증상을 보입니다. 시간이 오래될 수록 심해지는 경우가 있고, 증상이 심해지면 엉덩이와 골반쪽 전체가 뻐근하면서 통증이 심해집니다. 장기간 방치하는 경우 일상생활도 지장이 갈수가 있구요. 하체쪽에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방치하면 치료기간도 길어지고 만성통증으로 이어집니다. 그로인해 우울증도 겪게 될 수 있어 항문거근증후군 완치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빨리 병원에 내원해 상태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 발생이유

변비, 과민성대장증후군 또는 화장실에 오랫동안 있는 습관이 문제가 됩니다. 배변 시 항문에 무리하게 힘을 주는 습관이 있다면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날씨가 추운곳에서 오랫동안 쪼그려 앉아있거나 출산경험자가 해당됩니다. 그리고 평소 앉아있는 습관도 중요한데요. 엉덩이를 빼고 앉으면 골반근육이 아래로 쏠리기 때문에 항문거근증후군 발생원인이 됩니다.

 

골반
골반

항문거근증후군 치료방법

비교적 발생초기라면 경구이완제, 진통제와 같은 약물치료로 가능하며 심하다면 주사치료나 마사지치료가 필요합니다. 완치가 되었더라도 습관이 고쳐지지않으면 재발됩니다. 좌욕을 통해 항문근육 풀어주는게 중요하고 혈액순환에 좋은 케겔운동을 자주 하면 좋습니다. 또한 변비 방지를 위해 평소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스트레스와 과음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이상 항문거근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처음 들어본 분들도 있겠지만 성인 10%이상이 경험이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의심된다면 병원에 빠르게 내원하시고 검사 받아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