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은땀나는이유 어지러워요 : 좋은음식은?

목록

  1. 식은땀나는이유

땀에 흠뻑 젖어서 잠에서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옷, 이불이 젖어서 축축해 불편해 잠에서 깨기도 하는데요. 갑자기 식은땀이 났다면 건강에 좋지 않은 상황일까요. 식은땀은 우리몸에서 보내는 어떤 종류의 신호일까요. 식은땀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포스팅 작성해봤습니다. 다음 내용 참고해주세요.

 

아이 식은땀
아이 식은땀

식은땀나는 이유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불안장애, 갑상선질환, 허혈성 심잘환, 당뇨 등등. 언급한 질환에 대한 증상과 원인에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수면 중 호흡이 정지하는 질환입니다. 주변에 잠을 자다가 '컥컥' 거리는 소리를 내시는 분들 계시죠. 이런 분들이 수면무호흡증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에게 나타나고 비만으로 인해 편도가 커지고 기도가 좁아지면서 숨쉬기 어려워 지게 됩니다. 수면 중 부교감신경 활성이 중요한데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맥박이 올라가고 식은땀이 나게 됩니다. 

 

불안장애

부교감신경과 교감신경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숨쉬기가 어려워지거나 어지러움, 식은땀 증상이 나타납니다. 공황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수면 중 갑자기 호흡곤란, 식은땀 증상이 생기게 되고 공황발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과에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다면 항우울제 등으로 식은땀이 나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역할은 몸속 신진대사 조절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하게 분비가 되면 식은땀을 많이 흘리게 되고 예민해지며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당뇨

당뇨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성인 100명 중 10명은 당뇨병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아져 고혈당이 됩니다. 인슐린 분비 이상으로 혈당치가 떨어지면서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

 

허혈성 심질환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같은 허혈성 심질환은 심장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 나타납니다. 해당 질환 전조증상으로 식은땀이 나기도 하며 시간이 흐르고 식은땀이 나기도 합니다. 전조증상이 있다면 응급징후로 볼 수 도 있기 때문에 심각함을 느끼게 된다면 응급실로 바로 내원하는게 좋습니다.

 

위 언급한 질환 외에도 늑막염, 폐렴, 폐결핵, 천식, 류마티스등이 식은땀이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오래 간다면 병원에 내원해 의사와 상담받아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